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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스킬트리(Level 2) [자바/JAVA] 풀이- 개발하는 지토

by 개발하는 지토 2020. 8. 15.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이번 문제를 읽을때 조금이나마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문제다. (문제를 읽을때만..ㅋㅋ)

 

풀이 코드 [자바/java]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 1
        String[] advanceSkill = skill.split("");
        // 2
        for(int i=0; i<skill_trees.length; i++) {
            boolean flag = true;
            // 3
            for(int j=1; j<advanceSkill.length; j++) {
            	// 4
                int start = skill_trees[i].indexOf(advanceSkill[j-1]);
                int end = skill_trees[i].indexOf(advanceSkill[j]);
                // 5
                if(start == -1 && end != -1) {
                    flag = false;
                }
                // 6
                if(end != -1 && start > end) {
                    flag = false;
                }
                // 7
                if(flag == false) break;
            }
            // 8
            if(flag) answer++;
        }
        return answer;
    }

 

  1. 선행스킬트리 순서 String 을 advanceSkill 배열로 변환한다.
  2.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를 담은 배열을 반복하고 flag변수를 선언한다.
  3. 선행스킬트리 순서를 담은 배열의 두번째 요소부터 끝까지 반복한다.
  4. 스킬트리의 비교를 위해 start,end 변수를 선언하고 유저가 만든 스킬트리에 선행스킬이 포함되어있다면 해당 인덱스로 초기화 시켜준다.(없으면 -1로 초기화 됨.)
  5. 선행스킬(start)이 없는데(index가 -1) 후행스킬(end)이 유저가 만든 스킬트리에 있는경우(index != -1) 불가능한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flag 변수에 false를 넣어준다.
  6. 후행스킬이 유저가 만든 스킬트리에 포함되어있는데 선행스킬보다 후행스킬이 더 앞에있는경우(end가 start보다 작은경우) 불가능한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flag 변수에 false를 넣어준다.
  7. flag가 false라면 for문을 더이상 반복하지 않고 break를 걸어서 빠져나온다.
  8. 위의 과정을 지나고 아직 flag변수의 값이 true 일때 answer 변수의 값을 + 1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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