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도서]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 이동욱 | 책리뷰 | SpringBoot+AWS

by 개발하는 지토 2020. 6. 24.

 

이전부터 자주 염탐하고 들러보았던 블로그(https://jojoldu.tistory.com/)를 운영하시는 이동욱 님이 집필하신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이동욱님!

이동욱 님은 개발자들한테 정말 좋은 영향들을 끼치고 계시다고 생각을 한다. 나도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었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기억보단 기록을'이라는 블로그의 이름처럼 내가 기억하는 것도 좋지만 기록을 하는 일은 한번 더 기억할 수 있고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에 기억으로 남기는 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남에게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공감하게 된다.

 

저자에 대한 설명은 내가 하는 것보다 위의 블로그를 들어가서 보는 것이 더 확실하고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건 그렇고... 그래서 이 책은??

이동욱 저자의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오랜만에 책을 사서 읽게 되었는데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1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용했던 스프링 부트(Springboot) 그리고 지금도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인텔리제이, 스프링 부트를 사용하고 있다.

사실 거의 반년 전에 이 책이 나왔다고 했을 당시에 바로 사서 읽으려고 했지만 프로젝트가 바빴던 관계로(핑계).. ㅋㅋㅋ이제야 읽게 되었다.

 

갑자기 나를 이끌었고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AWS를 사용해서 배포까지 구현해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퇴근하자마자 바로 서점을 가서 구입을 했다.

 

일단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자 도구로는 인텔리제이, JPA, JUnit테스트, 그레이들, 소셜 로그인(OAuth 2.0), AWS 인프라로 무중단 배포 가 되겠다.

 

이 많은 지식들과 프로젝트에 대한 코드가 400페이지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사실상 깊은 지식을 요구하거나 설명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제작하고 심지어 무중단배포까지 할 수 있다니 매력적이지 않은가!! 그래서 난 이 매력 속으로 빠지기로 했다 ㅎㅎ

 

사실 지금껏 이클립스+스프링+JSP(201812~201901)으로도 개발을 해봤고 이클립스+스프링 부트+앵귤러(201906~202004), 인텔리제이+스프링 부트+JSP(202005~진행 중)로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기술이어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실직적으로 이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는 요즘 트렌디한 IT기업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가 궁금했다. 그리고 깊진 않지만 JUnit을 사용한 테스트 주도 개발도 진행할 수 있고... 아마존 인프라(AWS EC2, AWS RDS)의 사용, Travis CI 배포 자동화, 엔진엑스(Nginx)를 통한 무중단배포까지 정말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오늘의 결론

사실 여기까지는 어제오늘 출퇴근 동안 읽은 단 100페이지의 내용과 목차를 보고 끄적여본 내용에 불과하다. 오늘부터 짬짬이 책도 정독하고 실습 코드도 작성하겠다. 그 이후에 어떠한 변화나 생각이 들었는지 또 한 번 끄적이러 오겠다.

 

200709 -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실습 후기

 

https://jojoldu.tistory.com/463 : 집필을 하신 이동욱 님의 출간 후기이다. 이 글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